전문가양성 (계좌제)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리셉션 코디네이터 수납과 예약 업무, 전화응대와 상담을 통한 고객관리, 병원환경조성 및 병원 이미지 관리
서비스 코디네이터 직원 친절서비스 교육 실시, 병원의 서비스 환경 담당자
상담 코디네이터 진료 전·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 고객에 대한 전반적 상담과 치료결정 유도
홍보 코디네이터 병원에 컨셉에 맞는 마케팅, 및 홍보 기획, 홈페이지 관리
기획 코디네이터 병원의 대내외홍보와 병원 문제점 파악 및 각종 계획(치료계획 등)을 전담
진료 코디네이터 진료에 대한 스케줄 조정, 진료과정 조망, 원활한 진료를 위한 치료중계 등을 전담
교육 코디네이터 병원 서비스 평가 및 관리, 직원 친절 서비스교육 실시
통역 코디네이터 외국인 환자와 보호자 응대 및 의사소통 해결, 해외 마케팅
교육대상 계좌제카드 발급 훈련생
취득자격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자격증
교육기간
매달 개강
40시간[평일반] 13:00 ~ 18:00 [5시간/8차과정]
모집인원 20명 (선착순 모집)
교육비용 156,000원(훈련생부담금) 실업자 국비 80% 지원(지원액:624,000원)
수강비용 780,000원(일반인수강시) 일반인 수강가능
과정혜택
수료후 6개월간 지속적인 1:1맞춤 취업처 알선
석세스이미지컨설팅 정회원으로써 정규과정 할인혜택
사단법인 한국서비스진흥협회에서 인증하는 자격시험응시 후 자격증교부
차수 과 정 주 제 내 용 시간
1차 고객만족경영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의 이해
오리엔테이션, 병원서비스의 이해 1. 오리엔테이션
2. 의료서비스의 변화, 고객만족 경영
3. 병원서비스의 이해
2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이해 1. 병원코디네이터의 이해
2.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3. 병원코디네이터의 자질과 비전
3
2차 의료인으로서의
이미지메이킹 행동예절
병원서비스 매너실무-1 1. 표정과 미소
2. 인사예절, 상황별 인사
3. 고객응대 매너
3
의료서비스 이미지메이킹 1. 이미지메이킹이란?
2. 의료인의 이미지메이킹
3. 용모와 복장/자세와 동작
2
3차 서비스 모니터링 평가와
고객접점(MOT)응대
서비스 모니터링 기법 1. 서비스 사이클의 이해
2. 병원서비스 모니터링 기법
3. 모니터링 결과를 통한 서비스평가
2
MOT 고객응대 1. 고객접점 분석 및 서비스개발
2. MOT분석을 통한 매뉴얼 제작
3. 조별 실습/Role-Playing(역할연극)
3
4차 감성커뮤니케이션
전화응대 기법
감성 커뮤니케이션병원 1. 호감을 전달하는 대화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3. I-message, 맞장구, 경청요령
2
병원서비스 매너실무-2 1. 병원의 첫대면 전화
2. 전화의 특성, 중요성, 상황별 응대
3. 비즈니스 매너
3
5차 DISC유형 분석 및 평가 실습 DISC 행동 유형 분석 1. DISC유형별 특징
2. 나의진단
3. 타인이해
2
DISC를 통한 고객유형진단 1. 고객 유형별 응대방법
2. DICS 유형별 대처방법
3. DICS 워크샵
3
6차 병원내 사무관리 및 마케팅,
인적자원 유지관리
원무행정의료서비스마케팅(CRM) 1. 원무행정
2. Marking & CRM
3. 마케팅 전략, 고객관계 관리
2
리더십과 인적자원 유지관리 1. 리더십과 조직관리
2. 셀프 리더십, 내부고객 관리
3. 병원 서비스 리더십
3
7차 상담커뮤니테이션 스킬 및
불만고객응대 기법
의료상담스킬 1. 고객응대 매너, 상담실 매너
2. 연령별, 상황별 응대법
3. 의료상담스킬
3
환자의 심리이해, 불만고객 응대 1. 환자의 심리이해
2. 컴플레인 발생원인
3. 불만고객 응대
2
8차 면접커리어관리 및 컬러 이미지메이킹 컬러 이미지메이킹 1. 이미지연출법
2. 얼굴에 맞는 컬러진단
3. 개별진단 및 실습
3
면접커리어 관리 총정리 및 수료식 1.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2. 면접방법/Role play 및 Feed back
3. 총정리/자격시험안내/수료식
2
※ 상기일정은 강사스케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한국서비스진흥협회 www.koas.or.kr
각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며, 과락은 1개 과목이 40점 미만인 경우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 시험과목은 총 3개 과목, 100점 만점에 25문항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 배점 문항수 시간 비고
병원의 고객만족경영 100점 25문항 입실 : 10:00까지10:20~12:00(100분) 객관식
코디네이터 서비스 실무 100점 25문항 객관식
병원 관리 실무 100점 25문항 객관식
세부시험과목 (시험과목/ 대항목/ 세부항목)
시험과목 대항목 세부항목
고객만족경영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의 이해
1. 병원 경영일반 1-1. 병원 경영환경 변화의 이해
1-2. 병원의 경영관리
1-3. 병원의 인적자원 관리
2. 서비스의 이해 2-1.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2-2. 서비스마케팅의 이해
2-3. 서비스마케팅 전략과 믹스
2-4. 서비스품질관리
3. 고객만족경영(CSM) 3-1. 고객의 의의, 분류 및 고객행동
3-2. 고객접점(VOC)및 관리
3-3. 고객만족경영의 이해
4. 고객만족도 조사 4-1. 고객만족도 조사 의의
4-2. 고고객만족도조사 기법과 절차
4-3. 설문지 작성, 측정, 분석
코디네이터 서비스 실무 1.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1-1. 코디네이터의 의의와 개념
1-2. 코디네이터의 자질과 역활
2. 서비스매너 일반 2-1. 기본예절(이미지 메이킹)
2-2. 대면서비스 매너
2-3. 전화서비스매너
3. 서비스매너 실무 3-1.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3-2. 고객응대 실무(접수, 상담등)
3-3. 커뮤니케이션 스킬
병원 관리 실무 1. 보건행정 및 의료법규 1-1. 공중보건에 대한 이해
1-2. 의료법규에 대한 이해(환자측면)
2.원무관리 2-1. 원무관리 일반
- 창구관리, 진료비 관리, 환자관리(외래/입원),의료시설관리, 장비관리
2-2. 보험관련 업

- 국민건강보험무